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장에 좋은 음식 및 혈관에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by J미루 2015. 8. 1.

심장에 좋은 음식 및 혈관에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20년전가지만 하더라도 심장질환은 잘사는나라.. 선진국병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심장질환사망율은 전체 사망율중 3위에 해당할만큼 급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심장에 좋은 음식이 뭔지 알아두고.. 음식조절을 하는게 좋을듯합니다.

 

 

심장질환의 특징이라고 하면 심혈관질환 그리고 심장마비가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에 좋은 음식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각종 미네랄, 비타민등이 풍부한 음식을 뜻합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1.사과

아침 사과 하나는 금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심장에도 좋은게 바로 사과입니다. 사과에는 퀘세틴많습니다. 퀘세틴은 심근경색을 읽으키는 혈전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혈관에 좋은 비타민C도 많이 있습니다.

 

 

 

 

2.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지 않아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심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보카도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과일입니다. 특히나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혈관내 콜레스테롤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줍니다.

 

3.연어

심장에 좋은 음식에 빠질 수 없는게 바로 연어입니다. 연어에는 오메가-3, EPA, DHA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캡슐형태로 복용하는 오메가-3는 연어기름으로 만듭니다.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불규칙한 심장박동 위험을 낮춰줍니다.

 

 

4.올리브 오일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식용유라고 하면 콩기름이 전부였지만 최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점점 종류가 늘어났는데요. 이제 올리브 오일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핵심 올리브유.. 정말 심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올리브유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수치를 낮춰줍니다.

 

5.레드와인

흔히 알콜은 심장질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레드와인에는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잡아주는 항산화제입니다. 또한 혈관의 적인 중성지방을 없애줍니다.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클레오파트라는 와인으로 목욕을 해서 미모와 젊음을 유지했다고 하지요..ㅋㅋ 레드와인 대표적인 심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6.콩

요즘 우리 식생활이 육식으로 많이 바뀌었는데요. 고기는 좋은 단백질을 제공하지만 지방함량이 많아서 혈관에 좋지않습니다. 대신 콩은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를 예방해줍니다.

 

 

 

7.토마토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토마토가 꼽히기도 했었는데요. 토마토에는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리코펜은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장병 뿐만 아니라 암, 노화등 각종 만성질환을 예방한다고 하니.. 꼭 심장에 좋은 음식이 아니라 하더라도 꼬박꼬박 챙겨 먹으면 좋겠죠~^^

 

이외에 일상생활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심장에 좋은 음식에는 호두, 아몬드, 녹황색채소, 참치, 고구마,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외에도 녹차와 홍차를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녹차를 꾸준히 마시면 남자는 심장질환을 13%, 여자인 경우 37%를 낮출 수 있습니다. 평소 심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녹차, 홍차를 드시면 좋겠죠.

 

참고로.. 커피도 심장에 좋습니다. 커피를 매일 3~4잔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심장질환 36%, 뇌혈관질환 43%로 낮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