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설사가 계속될때 , 설사할때 좋은음식 알아볼까?

by J미루 2015. 7. 28.

여름철이라 주위에 설사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설사가 계속될때 어떻게 대처를 하면 되는지.. 그리고 설사할때 좋은음식에는 뭐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설사를 하는 이유는 세균성이라든가, 혹은 자극적인음식, 기름진음식을 먹었을때, 장내염증이 생겼을때 생기게됩니다. 대게 설사는 1~2일이 지나면 점차 정상 컨디션을 되돌아옵니다.

 

하지만 완전.. 물설사라든가 뭘 먹으면 바로 설사를 한다든가.. 1~2일 지났는데도 계속 설사를 하면 음식조절 혹은 병원 처방을 받아야합니다.

 

 

 

 

일단 복통과 심한 설사가 계속될때는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는게 좋습니다. 이럴경우 지사제와 포도당주사를 하는데..대부분 설사가 멈추게 됩니다.

 

문제는 지사제 약기운이 떨어지면 다시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정말 세심한 음식조절이 필요합니다. 사실 병원약은 현재 증상인 설사만 멈추게 지사제 처방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한 설사가 아니면 좀 시간이 지나면 장이 회복되서 설사가 멈추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설사약을 끊으면 다시 설사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설사할때 좋은음식을 알아보는데.. 사실 설사가 심하다면 하루정도 금식을 하는게 좋습니다. 장을 비워서 장을 편안하게 하는것이죠. 대신 탈수증상이 안일어나도록 따뜻한 보리차나 이온음료를 꾸준히 섭취해야합니다.

 

금식후에는 죽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좀 괜찮아졌다고 밥먹고, 거친음식, 유제품, 자극적인 음식을 드시는데.. 그럼 바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며칠간은 설사할때 좋은음식을 챙겨먹는게 좋습니다.

 

 

 

1.매실

설사에는 뭐니뭐니해도 매실이 좋습니다. 매실의 타닌성분은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매실액을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2.부추

부추에는 소화효소를 분비시키는 아릴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추를 먹으면 위와 장에 좋습니다. 특히 부추를 꾸준히 드시면 속쓰림, 혈액순환도에 좋습니다.

 

3.미숫가루

설사가 있다면 미숫가루를 먹으면 좋습니다. 미숫가루에 포함된 찹살, 보리는 장에 좋습니다. 찹쌀은 위와 비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보리는 설사를 완화시켜줍니다.

 

4.연근

반찬으로 연근을 드시면 좋은데요. 연근은 손상된 장내 점막을 회복시켜줍니다. 설사할때만 아니라.. 평소에 장이 안좋다면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